바로가기 메뉴

대학소개

대양휴머니티칼리지는 창의적인 사고로 도전하고 세상과 소통하며 나누는 세종형인재를 키웁니다.

  1. 대학소개
  2. 인사말

인사말

풍요로운 대량 생산 시대를 넘어 정보화의 시대가 도래하여 지식과 자료가 과다하게 넘치고 있습니다. 인터넷이 우리 삶의 한 부분이 되어 지구촌 사회는 더욱 좁아졌으며, 스마트폰을 손에 쥔 세상에서는 단편적인 지식의 제시는 설 자리를 잃었습니다. 그물처럼 단단하게 엮인 지식을 바탕으로 새로운 지식의 그물코를 추가하여 복잡하고 튼튼한 지식의 체계를 일구는 자세가 요구되고 있습니다. 지식인을 양성하는 대학의 교육도 단순 지식의 전달이 아닌 인간과 세상, 우주를 바라보며 독자적인 사고를 할 수 있는 바탕을 마련헤 주는 교육이 되어야 합니다.

지식인이 반드시 갖추어야 할 사람됨의 성찰에 대한 교양 교육은 대학이 담당해야 할 핵심적인 역할입니다. 인간에 대한 성찰은 학문의 시작 그 자체였으며 철학과 문학을 위시한 인문학의 줄기이며 학문의 근본을 이룹니다. 138억년의 우주 역사를 규명하려는 물리 과학의 분야와 분자 수준의 생명 활동과 유전자를 다룰 수 있는 생명 과학이 도입한 놀라운 신세계와 기계 학습과 인공 지능의 눈부신 발전에 따라 우리 인간 본연의 모습을 여러 각도에서 재검토할 필요가 있습니다.

4차 산업 혁명의 물결이 거센 현대 사회에서 대학 교양 교육은 새롭고 다양한 요구에 응답해야 합니다. 대양휴머니티칼리지는 빠른 변화의 소용돌이 속에서도 달라지지 않는 인간의 본성을 이해하려는 노력을 기울이고, 창의적인 생각과 관점을 제시하여 세상을 이끄는 지식인을 양성하는 교육을 지향하고 있습니다.

대양휴머니티칼리지
학장 이희원
대양휴머니티 칼리지  학장 이희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