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로가기 메뉴

대학소개

대양휴머니티칼리지는 창의적인 사고로 도전하고 세상과 소통하며 나누는 세종형인재를 키웁니다.

  1. 대학소개
  2. 교양교육목표

교양교육목표

대양휴머니티칼리는 우리대학의 애지정신, 기독교정신, 훈민정신을 교육이념으로 “자기 이익보다 이웃과 나라를 먼저 생각할 줄 알며 인류문화의 창달에 역군”이 되는 인재를 양성하기 위해 창조적 지성인, 실천적 전문인, 전인적 교양인, 헌신적 사회인의 면모를 고루 갖춘 인재 양성을 교육목표로 하고 있다.

대양휴머니티칼리지에서는 대학의 인재상인 “창의적인 사고로 도전하고 세상과 소통하며 나누는 세종형 인재양성”에 부합하는 세종7대 핵심역량과 교양교육의 목표를 일관성 있게 수립하고 있다.

대학교육의 목표, 대학의 인재상-창의적인 사고로 도전하고 세상과 소통하며 나누는 세종형 인재, 교양교육의 교육목표

대양휴머니티칼리지 교양교육 핵심 10대 추진 과제

1. 고전독서인증 교양교육체계(세종 R.E.A.D 프로그램) 구축
  • - 고전독서인증제를 중심으로 한 고전기반 교과, 비교과 교양교육 체계

교양교육 혁신과제 1. 혁신적인 교수법, 2. 인문학 중점 교육, 3. 교과와 비교과 연계 교육, 4. 체계적인 융복합 교육

2. 창의·융합적 사고함양을 위한 체계적인 융합 교육과정 구축
창의·융합적 사고함양을 위한 체계적인 융합 교육과정 구축
이수구분 1단계 2단계 3단계
융합 기초 융합 교과 융합 응용
교양필수 문제해결을위한글쓰기와발표(3)
  • 교양선택
  • (1영역)
수요집현강좌(1)
  • 공간과인간:인문,예술,공학의융합,(3)
  • 공간마케팅(3)
  • 기후변화와지속가능발전(3)
  • 두뇌로앎아보는우리의삶(3)
  • 융합적사고(3)
  • 융합적사고에기반한이공계글쓰기(3)
  • 융합적사고에기반한인문계글쓰기(3)
  • 진로오딧세이(3) 등
  • 자기주도창의교양 I(1)
  • 자기주도창의교양 II( (2)
  • 자기주도창의교양 Ⅲ~Ⅴ(3)
  • 자기주도창의전공I~Ⅳ(3)
  • 계절학기 집중이수제 시행
권장이수 1학년 2~4학년 2~4학년
3. 뉴칼라인재 양성을 위한 세종창의학기제
  • - 학생 스스로 학습 주제와 과제를 설계하고 다양한 체험과 경험을 통해 창의적이고 전문적인 과제를 도전하고 수행 하면서 정규 학점으로 인정받는 특별한 교육과정
  • - 4차 산업혁명을 선도하는 창의 융합 뉴칼라인재 양성 을 위한 체험중심 교육
4. 교양필수 전 과목 혁신적인 교수법
  • - 주요 핵심 교양과목 혁신 교수법 (블렌드디러닝, 플립러닝 등)
창의·융합적 사고함양을 위한 체계적인 융합 교육과정 구축
구분 과목명 학점 교수법 학습 시간
교양필수 English Listening Practice 1 2 BL 오프라인 1.5 + 온라인 0.5
English Reading Practice 1 2 BL 오프라인 1.5 + 온라인 0.5
문제해결을위한글쓰기와발표 3 PBL+BL 오프라인 2 + 온라인 1
서양철학 :쟁점과토론 3 FL+BL 오프라인 2 + 온라인 1
교양선택(1영역) 세계사 :인간과문명 3 BL 오프라인 1.5 + 온라인 1.5
한국현대사의이해 3 e-러닝 온라인
컴퓨팅사고기반기초코딩 3 BL 온라인 1.5 + 실습 1.5
소프트웨어기초코딩 3 BL 온라인 1.5 + 실습 1.5
고급프로그래밍입문 -P 3 BL 온라인 1.5 + 실습 1.5
고급프로그래밍입문 -C 3 BL 온라인 1.5 + 실습 1.5
학문기초교양 기초미적분학 3(4) BL 오프라인 3 + 온라인 1/td>
일변수미적분학 3(4) BL 오프라인 3 + 온라인 1
다변수미적분학 3(4) BL 오프라인 3 + 온라인 1
5. 교과 연계 비교과프로그램
창의·융합적 사고함양을 위한 체계적인 융합 교육과정 구축
교과 비교과 기대 효과
서양철학:쟁점과토론 청춘인문토론대회 논리적 비판적 사고력 및 소통능력 함양을 강화하고 토론문화 활성화 기대
문제해결을위한글쓰기와발표 PBL창의나눔봉사경진대회 사회 문제 해결 능력 및 창의융합적 사고 함양 기대
세계사:인간과문명 세계사도체오경진대회 능동적, 비판적 사고 및 자료 수집․ 분석 과정을 통해 역사적 상상력의 종합적 성장을 기대
6. 취·창업을 위한 체계적인 교양교육과정 구축

융합기초→융합교과→융합응용

7. 외국인 학생을 위한 2트랙(한국어/영어) 교양교육과정
  • - 외국인 학생을 위한 수요자 중심의 교양교육
창의·융합적 사고함양을 위한 체계적인 융합 교육과정 구축
이수구분 한국어과정 영어과정 이수학점
교양필수  ● 사고와표현1(3)  ● Thinking and Expression1(3) 17학점
 ● 사고와표현2(3)  ● Thinking and Expression2(3)
 ● 한국의언어와문화1(3)  ● Korean Language and Culture1(3)
 ● 한국의언어와문화2(3)  ● Korean Language and Culture1(3)
 ● 한국전통문화의이해(3)  ● Introduction to Western Philosophy (3)
 ● 애지헌강좌(1)  ● Love,Wisdom and Service (1)
 ● 신입생세미나(1)  ● Freshmen Seminar(1)
교양선택  ● 그리스로마신화의이해(3)  ● Understanding of the Greek and Roman Myths (3) 21학점 이상 이수
 ● 세계사:인간과문명(3)  ● World History: Human and Civilization(3)
 ● 세종리더십(2),  ● Introduction to the Contemporary History of Korea(3)
 ● 동서양의윤리(3)  ● Introduction to Business Administration(3)
 ● 한국현대사의이해(3)  ● Introduction to Psychology(3)
 ● 과학사(3)  ● History of Science and Technology(3)
 ● 경제학의이해(3)  ● Introduction to Economics(3)
 ● 동양의철학사상(3) 등  ● K-Pop Music1~2(6) , K-Pop Dance1~2(6) 등
8. 글로벌 창의리더 양성을 위한 영재교육프로그램 (Sejong Honors Program)
  • - 세종대학교 신입생 중 우수한 역량을 갖춘 인재를 선발 수준 높은 심화 교양교육과 각종 특전을 제공하는 글로벌 창의리더 영재교육프로그램
9. 전교생 수준별 SW코딩 교육
  • - 4차 산업혁명을 선도하는 미래인재 양성을 위한 전교생 대상 수분별 SW코딩교육
창의·융합적 사고함양을 위한 체계적인 융합 교육과정 구축
과 목 학점 인문과학 사회과학 경영경제 호텔관광 법학전공 자연과학 생명과학 전자정보 소프트웨어융합 공과 예체능
컴퓨팅사고기반기초코딩 3 1-1 - 1-1
소프트웨어기초코딩 3 - 1-1 - 1-1 -
프로그래밍입문 -P 3 1-2 -
고급프로그래밍입문 -P 3 - 1-2 -
고급프로그래밍입문 -C 3 - 1-2 -
10. 인문학 중점 교육

중핵필수+중핵필수 선택+자유선택교양=인문학 중점 교육(세종 Read프로그램, 고전독서인증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