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종창의학기제
세종창의학기제
창의학기제 소개
학생 스스로 학습 주제와 과제를 설계하고 다양한 체험과 경험을 통해 창의적이고 전문적인 학습과제를 도전하고 수행하면서 정규 학점으로 인정받는 특별한 교육 과정

시행목적
창의학습 유형
유형 | 창의 학습 내용 (도전 과제) |
---|---|
개발형 | 프로그램 및 제품 개발에 도전 |
창업형 | 참신한 아이디어로 혁신 창업에 도전 |
창작형 | 문화 예술분야의 공연제작, 창작, 전시 활동 등을 통해 공모전, 문학상 수상 등 도전 |
문제해결형 | 사회 문제 해결을 위해 국제 및 지역사회에 기여할 수 있는 프로젝트 도전 |
탐구형 | 실험 및 연구 논문 도전 |
창의학습 개설 인정 기준
-
자기주도 창의교양
창의적이고 융합적인 성격의 학습 주제
-
자기주도 창의전공
전공 분야의 창의적이고 전문적인 성격의 학습 주제
창의학습 운영 교과
자기주도 창의전공 최대 12학점, 창의교양 최대 6학점까지 인정
Ⅰ→Ⅱ→Ⅲ→Ⅳ 순서로 과목 신청 및 이수 권장
교양 | 전공 | |||||
---|---|---|---|---|---|---|
구분 | 영역 | 과목명 | 학점 | 구분 | 과목명 | 학점 |
교선 | 자기계발과 진로 | 자기주도창의교양 Ⅰ | 1 | 전선 |
자기주도창의전공 Ⅰ | 3 |
자기주도창의교양 Ⅱ | 2 | 자기주도창의전공 Ⅱ | 3 | |||
자기주도창의교양 Ⅲ | 3 | 자기주도창의전공 Ⅲ | 3 | |||
자기주도창의교양 Ⅳ | 3 | 자기주도창의전공 Ⅳ | 3 | |||
자기주도창의교양 Ⅴ | 3 |
창의학습 인정 학점
- <자기주도창의교양> 6학점까지 인정(단, 해외봉사활동의 경우 12학점까지 가능)
- <자기주도창의전공> 12학점까지 인정(단, 현장실습을 포함하여 18학점까지 취득 가능)
학기 | 과목 | 신청 학점 |
---|---|---|
1, 2학기 | 자기주도창의교양(Ⅰ~Ⅴ) | 6학점까지 인정 단, 해외봉사활동의 경우 12학점까지 가능 |
자기주도창의전공(Ⅰ~Ⅳ) | 12학점까지 인정 단, 현장실습을 포함하여 18학점까지 취득 가능 |
|
하계, 동계 (집중이수제) |
자기주도창의전공(Ⅰ~Ⅳ) | 3~6학점까지 인정 |
해외봉사활동에 따른 자기주도창의교양 학점(안)
- 해외 4주 이상 해외봉사 활동을 실시하는 경우
- 해외봉사 사전교육, 해외봉사사전계획서, 활동일지, 결과보고서 제출 의무
- 인정학점
- ① 4주 이상 해외봉사 : 자기주도창의교양 Ⅲ(3학점)
- ② 8주 이상 해외봉사 : 자기주도창의교양 Ⅲ+Ⅳ(6학점)
- ③ 12주 이상 해외봉사 : 자기주도창의교양 Ⅲ+Ⅳ+Ⅴ(9학점)
- ④ 16주 이상 해외봉사 : 자기주도창의교양 Ⅰ+Ⅱ+Ⅲ+Ⅳ+Ⅴ(12학점)
창의학습 학점 인정 시간
학기 | 학습기간 | 학점 인정 시간 | 보고서 |
---|---|---|---|
1, 2학기 | 15~16주 |
|
10주 이상 주차보고서(개별) 최종보고서(팀별) |
하계, 동계 (집중이수제) |
7~8주 |
|
5주 이상 주차보고서(개별) 최종보고서(팀별) |
창의학기(집중이수) 기간 총학습 시간 (예시)
승인학점 | 3 학점 | 6 학점 | 9 학점 | 12 학점 | |
---|---|---|---|---|---|
주당 학습시간 |
1,2학기 | 6시간 이상 | 12시간 이상 | 18시간 이상 | 24시간 이상 |
하계,동계 | 12시간 이상 | 24시간 이상 | - | - | |
총 학습시간 | 60시간 이상 | 120시간 이상 | 180시간 이상 | 240시간 이상 |
창의학습 성적평가 방법
평가방법 : 절대평가
성적표에 과제명, 지도교수 기입
예) 창의과제: 씽크홀 조기발견을 위한 드론 개발 지도교수: 김세종 교수 (지능기전공학부)
성과지표 | 승인학점 | 평가자 | |||
---|---|---|---|---|---|
1~3 학점 | 6 학점 | 9 학점 | 12 학점 | ||
보고서작성능력 | 자기주도창의전공 I 자기주도창의교양 I, II, III |
자기주도창의전공 I 자기주도창의교양 III |
자기주도창의전공 I | 자기주도창의전공 I | 지도교수 |
수행능력(태도) | |||||
자기주도창의전공 II | 자기주도창의전공 II | ||||
목표달성과 교육효과 |
|||||
자기주도창의전공 III | |||||
학습결과물 | 자기주도창의전공 II 자기주도창의교양 IV |
자기주도창의전공 III | 자기주도창의전공 IV | 창의학습 운영위원회 |
창의학습유형별 평가방법(예시)
유형 | 성적 반영 방법 |
---|---|
개발형 | 제품 개발 완성도(상/중/하)에 따른 성적 반영 방법 제시 |
창업형 | 창업 성과에 따른 성적 반영 방법 제시 |
창작형 | 창작물의 완성도 (상/중/하)에 따른 성적 반영 방법 제시 |
문제해결형 | 국제 및 지역사회에 기여할 수 있는 프로젝트 도전 결과에 따른 성적 반영 방법 제시 |
탐구형 | 국내 /국외 학술대회, 학회 논문 게재 난이도에 따른 성적 반영 방법 제시 |